Main
home
킵코드 소개
home

레코더제이 강의후기

레코더제이님의 꼼꼼한 코칭

내가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다양하게 알려주셨어요. 관계형 & 롤업 등을 활용할 수 있게 되어서 좋았어요.
레제님께 들으면서 했던 걸 기반으로 노션을 더 다양하게 쓰고 있고 수업에도 쓰고 있어요. 감사합니다.

습관 트래커도 노션으로!

다른 곳에서 보지 못했던 노션 기능을 많이 볼 수 있었고, 단순히 기능을 배우는 데서 끝나는 게 아니라 나에게 필요한 페이지를 만들어 볼 수 있었습니다.
하나씩 체크 표시해서 월 말에 몇퍼센트나 이루었는지 계산할 수도 있었어요. 월별로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표로 만들어 둘수도 있습니다. 습관 트래서 어플들보다 노션으로 나만의 템플릿을 만들어서 관리하면 한번에 다 정리할 수 있어 좋은 것 같아요.

의미없는 템플릿 복사가 아닌, 나에게 맞는 템플릿 구축

노션을 사용하기는 했지만 잘 활용하지 못하고 있었는데, 데이터베이스와 속성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고 이 기능을 기반으로 페이지를 만드는 방법까지 상세히 알려주셔서 좋았습니다
데이터베이스와 속성의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하게 되었고, 전혀 사용해볼 생각을 하지 않았던 고급 기능에 대해 알 수 있었습니다.

투두리스트의 우선순위와 정리

컨설팅 과정에서 강사님이 가지고 계신 노하우들을 성심껏 공개해주시고 가이드 해주시려고 노력해 주신 부분이 참 좋고 감사했습니다. 할 일을 꾸준히 관리할 수 있도록 하고 모니터 할 수 있는 기능이 노션의 장점이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기록의 중요성과 목표 달성

일정이나 하고싶은것들 정리가 너무 안돼서 혼돈이었는데 깔끔하게 정리할수있어서 너무 좋았어요!!
노션의 다양한 기능들과 기록의 중요성!! 수업때 부터 가장 열심히 했던 다이어트 기록의 힘인지 다이어트 성공했어요 ㅋㅋ 과정이 다 하나하나 꼼꼼하게 기록되어있어서 너무 뿌듯하고 계속 할 수있는 힘이 되고 있어요.

참여형 강의! 내 기록을 강사님과 함께 만들어요

과제를 수행하면서 선생님과 소통했던 것이 좋았어요. 내가 직접 해봐야 안다는 것이 무슨 말인지 깨달아갔습니다. 단순히 일방향 강의가 아니라 직접 참여하는 수업이라 좋았습니다.
데이터베이스를 쌓는 방법, 데이터베이스를 보는 방법, 데이터를 활용해서 어떻게 내 삶에 적용하는 지 등 기본 데이터를 가지고 할 수 있는 여러가지 것들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기본을 배우고 나니 다른 것에도 적용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미션과제로 나만의 DB구축

선생님이 미션 과제 후 컨설팅 수업 후 하나 하나 체크하면서 봐주셔서 넘 좋았습니다!그리고 내가 정리한 것을 좀 더 편리하고 간단하게 체크 할 수 있도록 도와주셔서 감사했어요~
빅데이터 전문가답게 선생님이 가진 정보가 많은 것도 장점 ^^

프로일잘러의 기본은 기록이다.

어떤 일을 하던 함께 일하는 동료들에게 신임 받는 이유 중 하나가 기록이에요. 그 기록을 빠르고 정확하게 찾아내는 능력이죠.
이런 제게 치명적인 단점이 긍붕어라는 점인데…ㅋㅋㅋ
데이터와 기록의 연금술사 제이님을 만나 장장 두시간 반에 걸쳐 직저 본인의 노션 활용부터 실습까지 모든 것을 내어주셨어요. 단순히 일정뿐만 아니라 개인의 생활습관, 생산성, 연간 목표 달성률까지 상상하던 모든 것을 구현 할 수 있었어요.
세팅만 해두면 매일매일 기록하는 건 너무나도 간단하더라구요.

컴맹도 차근차근

컴맹인 저도 할 수 있게 천천히 1:1로 수업 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안되는 부분, 정리가 필요한 부분 딱딱 집어서 해주셔서 좋았구요. 무엇보다 선생님이 가지고 계신 예시들이 많아서 참고하기도 좋았던 것 같아요.
노트북이 더 이상 가구가 아니게 되었어요. 노션은 주위에 저 밖에 못해요 :) 가계부 너무 좋아요!!

미션 과제를 통한 기록 습관 들이기

1:1 컨설팅+미션, 실시간 수업 뿐만 아니라 미션을 통해 자의반 타의반 꾸준히 노션을 사용할 수 있었고 시간이 지날 수록 익숙해지면서 습관화 할 수 있었습니다.
노션을 더욱 편리하게 쓸 수 있는 단축기능들과 써드파티앱 활용법도 알려주셔서 유용했습니다.

Goal Tracker 부터 차근차근 작성하기

제이님께서 그냥 설명하시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데이터나 이미 제출한 자료들을 토대로 말해주셔서 참고할 수 있었다. 그렇다고 해서 남의 데이터를 그냥 그대로 따라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채운 데이터를 만져주시는(?) 방향으로 수업이 진행된다는 것도 너무 좋았다.
내 데이터라 아무래도 기본적인 이해도가 있는 편이고, 레코더제이님이 만져주실 때마다 더 나은 쪽으로 진행되고 있다는 것이 팍팍 느껴진다.

노션은 단순히 메모장이 아닙니다!

자료를 채운다고 해서 노션을 잘 활용한다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여실히 알게 되었다. 이것이 데이터베이스구나...! 하는 생각을 하며... 감탄했다.(3회차 내내 감탄의 박수를 친 기억이...)
노션에다가는 정말 모든 데이터를 넣을 수 있겠는걸...? 하는 생각이 들었다. 3회차의 강의를 통해 노션의 가능성을 체감할 수 있어서 너무 좋았다. 배운 것이 아깝지 않게 계속해서 데이터를 잘 쌓아두고 활용하고 싶다.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개인컨성팅

컨설팅 시간이 늦은시간임에도 배려해 주셔서 감사했습니다. 그리고 꼼꼼한 일정체크와 알기쉬운 설명 덕분에 노션 레벨이 한단계 올라간거 같습니다
가장 도움 받았던 것은 아무래도 DB를 기반으로 노션을 구축해야 한다는 시각이었던 것 같습니다. 열심히 해서 제이님처럼 다방면에 활용하고 싶네요.^^

노션의 관계형/롤업 완벽 이해

아무래도 관계형-롤업이 제가 원하는 것을 구현하는데 가장 중요한 포인트라서 이 부분을 배울 수 있었던게 가장 좋았어요. 어떻게 관계를 맺어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지 팁을 주셔서 정말 감사했습니다.

작심삼일을 멱살잡고 끌어가주세요

1. 기초부터 차근차근 눈높이에 맞쳐 설명해주셔서 노션을 처음 접한 초보자도 수업을 잘 따라갈 수 있었습니다.
2.클래스 전,후 주시는 미션과 강의 녹화본을 통해 자연스럽게 복습이 이루어지고 , 실제로 혼자 적용해보면서 수업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졌습니다.
3.클래스 매 시간or댓글로 계속 피드백을 해주셔서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4.클래스 도중 다양한 예시(제이님 노션부터 다른 수강생분들까지)들이 참고가 많이 되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방법으로 노션을 활용 할 수 있구나 많이 느꼈습니다.
5.기록의 힘을 느끼는 중입니다. 노션을 통해 틀을 짜놓고 기록을 하니 복잡하게 얽혀있던 머릿속이 잘 정돈되어진 느낌이고, 계획-기록-점검을 하니 행동의 변화도 생기고 있어요!계획한바를 하나라도 더 하려고 노력하고, 작심삼일 전문이였는데 지속기간도 길어지고 있습니다:)

노션의 업데이트와 무궁무진한 활용도

저는 클래스를 통해 노션을 처음 접했는데요 신세계를 발견한 느낌..? 정말 활용도가 무궁무진하구나 느꼈어요
처음 틀만 잘 잡아놓으면 수기 캘린더나 어플,구글 스프레드 시트,엑셀 등등 보다 훨씬 편리하고 활용도도 높고 직관적인 것 같아요! 특히 기록한 것들이 자동 연동되고 모여 하나의 데일리 레포트가 완성 되는 것이 가장 인상 깊었습니다 :)

실제 나만의 페이지를 만들며 강의를 진행

미션에 대한 피드백이 매우 자세하고 상세해서 노베이스(초보자)가 알아듣기 매우 좋았습니다.
또한 노션을 전제적인 이해를 먼저 가르쳐주시고 그 이해를 바탕으로 대시보드와 각각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성하는 방법을 알려주셔서 좀 더 알아듣기 쉬워서 좋았습니다.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하고 조작하는데에 있어서 필요한 약간의 팁들도 같이 가르쳐주셔서 뜬구름 잡는 강의가 아닌 실전적인 강의여서 매우 좋았습니다. 요약하자면 기초부터 심화까지 실전적인 Flow로 가르쳐주셔서 매우 좋았습니다.

템플릿 짜집기가 아닌, 나만을 위한 컨설팅

다른 분들의 노션을 여기저기서 복제해와 만든것이 아니라 하나하나 나만의 노션을 만들 수 있었다는 점이 가장 좋았습니다!

빅데이터 간호사의 새로운 분야

빅데이터 관련해서 간호사가 할 수 있는 역할이 있다는것이 흥미로웠습니다. 대부분 이런 강의 하면 좋은 점만 알려주시는데 이번엔 현실적이어서 좋았습니다. 선생님의 전문성과 간호사로서 다른 길도 있다고 자신감 불어 넣어 주신 것에 감사합니다.

업계에 대한 현실적인 정보

일단 선생님의 마인드가 정말 대단하신 것 같습니다. 맨날 간호학과 힘들다 헬이다를 입에 달고 살았는데 선생님 말씀 듣고 나서 많이 반성하게 되었고, 저도 임상간호사만이 아닌 다른 분야에도 관심 가지고 제가 좋아하는 일을 하며 자부심 가지고 살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많이 배워갑니다. 감사합니다^^

새로운 직업 세계!

학생 간호사 신분에서 보지 못했던 내용을 사진을 바탕으로 상세히 말씀해주셨어 좋았습니다. 이런 강의는 전국 간호대생 학생들이 전부 다 봤으면 좋겠습니다.

관계형 데이터 베이스의 충격

정말 제가 구현하고 싶은 걸 이제 마음대로 할 수 있어서 정말 좋았어요. 너무 많은 것을 배워서..그냥 신세계를 배웠습니다.
노션 세팅이 처음에는 복잡하고 어렵게 느껴지지만 레제님 강의를 듣고 나니 저도 저만의 페이지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목표의 이미지화

그냥 기록하는 방법이 아닌, 독서 노트에 최적화된 노션의 활용법이 매우 인상 깊었습니다. 연구하고 공부하셨을 레제님의 노고가 너무 많이 느껴졌습니다.
그냥 단순히 기록의 정리라고만 생각했는데, 데이터베이스가 왜 요즘 떠오르는지 알게되었습니다!! 노션의 매력에 퐁당 빠져버렸어요. 나의 생각과, 목표를 이미지화 시켜주는 마법같았어요.

기록하는 인간의 위대함

노션은 활용할게 너무 많아서 시작하기가 엄두가 안났는데 레코더 제이님의 설명으로 이해가 잘되어서 좋았습니다.
매일 주어진 평범한 삶에 대해 성실한 태도를 갖게 해준다. → 정말 이 말을 삶으로 증명하셔서 그 어떤 동기부여 강의보다 큰 동기부여가 되었습니다.

미처 활용하지 못했던 기능들의 발굴과 그 기능들의 200% 활용법

스터디플래너 템플릿을 통해 데이터베이스 간 연결이 잘 된다는 부분에 상당히 놀랐고, 제이님이나 다른 분들의 활용 방식을 통해 알게 된 노션의 무한 확장성(활용가능성)이 기억에 남습니다.

대시보드의 맞춤화

대시보드를 자신이 원하는 모습으로 설정하는 것이 가장 기억에 남았습니다! 이전까지 노션을 제대로 사용하지 못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는 더욱 노션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노션 서드파티를 이용한 웹사이트 개설

코드를 사용해서 텍스트를 꾸미는 것, 포트폴리오 내용에 따라 가장 효과적인 형식, 디자인을 알려주신 것이 기억에 남습니다.
그동안 노션을 제대로 사용하지 않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고, 어떻게 해야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까? 라는 고민을 할 수 있었어요!

노션이라는 새로운 플랫폼

강의 구성과 기획이 많이 준비하신게 느껴져서 좋았습니다. 노션을 모르는 사람도 기초부터 차근차근 배워서 혼자서도 무엇이든 만들 수 있게 활용방법을 알려주셔서 좋았습니다. 또 질문에 친절하게 답변주시는 점도 좋았습니다.

아날로그에서의 전환

아날로그 방식을 선호했는데 노션도 고려해봐야겠다는 생각도 하게 되었습니다. 본인이 수행한만큼 progress bar를 움직이게 하는 것과 프로젝트로 나의 진도율 확인하는것이 유용했습니다.

텍스트가 아닌 이미지와 예시를 통한 강의

노션의 사용법에대해 간결하게 직관적으로 알 수 있게 해주셨던 것과 사소한 것부터 차근차근 알려주셔서 좋았고, 예시도 보여주셔서 더 이해하기 쉬웠습니다.

스터디플래너의 혁신

노션을 노션답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관계형과 롤업이 중요한데 그것을 적절하게 활용해서 플래너를 구축하신 것이 좋았고 설명도 좋았습니다.
공부한 항목의 공부시간만 입력해주면 하루 공부시간, 주별 공부시간이 자동화되어 정리돼서 좋았습니다. 또한 칸반보드 보기를 이용해서 이번주 해야할 일을 한번에 깔끔하게 볼 수 있도록하신 아이디어가 좋았습니다. 데이터 시각화 위젯 flourish 알려주셔서 좋았습니다. 또한 다른 여러 사람들의 활용 예시를 많이 보여주시는게 정말 좋았습니다.

노션으로 나만의 포트폴리오 작성

노션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방식으로 포트폴리오나 투두리스트를 자유롭게 만들 수 있고, 결과물을 보면서 자존감과 성취감도 높일 수 있었습니다.

아날로그는 기억하기 위함이고, 디지털은 잊기 위함이다.

내 계획의 진척도를 핸드폰과 pc를 이용해서 어디서나 체크가 가능하단 점이 기억에 남았습니다.
노션을 활용하니 업무의 효율성이 2배이상 상승한 것 같아요.
소기업인데 실제 직원들과도 노션 페이지 공유를 통해 업무를 실시간으로 소통할수있고, 예정, 진행중, 완료를 한번에 확인할 수 있어 업무를 놓칠 수가 없습니다.

노션을 처음 들어보셨어도 괜찮아요.

노션이 낯설어 다소 진도가 느려도 끊임없이 모르는 부분들을 알려주시는것이 좋았습니다. 노션을 처음 만져보는 사람도 여러 가지 기능을 시도할 수 있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계획형 인간으로 전환

노션으로 투두 리스트와 대시 보드를 만든 것 뿐만 아니라 계획하고 실행하는 방법을 알게 된 것 같았습니다. 무계획이 계획이었던 저에게 한 줄기 빛이었습니다... 3시간이지만 30시간 한 것 만큼 알찼습니다!

보기방식의 변화를 통한 마인드셋

구성요소와 작동방식을 알게되어 노션 거부감이 적어졌고, 분기별 정리, 꾸준히 기록, 결과 수치화 등의 마인드셋을 배워 좋았습니다.

자투리 시간의 활용

내가 생각보다 시간을 버리는게 많구나..비효율적인 삶을 살았구나를 느꼈습니다. 내 시간을 흘리지 않고 기록해두어서 나를 객관적으로 바라볼수 있게 되었습니다.

정말 배우고 싶었던 것

그동안은 네이버 캘린더로 그날의 할 일을 알람 설정을 해놓고 썼는데, 전에 쓰던 캘린더는 일이 끝나면 지워졌어요..
그런데 노션은 알림 기능이있고, STATUS에 진행중인지 완료했는지 체크할 수 있어서 동일하게 그 기능을 사용할 수 있어요. 저렇게 하니 내가 하루 동안 무엇을 했는지 정리가 되었습니다.

노션으로 작성하는 독서노트

노션이 데이터를 보여주는 방식은 정말 여러가지가 있는데 커버 뷰 방식은 독서일기에 아주 적합했습니다.
내가 읽은 책의 표지를 캡쳐해서 올리면 한눈에 그동안 읽은 책들을 파악하기 쉽습니다.
태그를 이용해 다 읽은 책은 complete처리해주면 그 쾌감이 장난 아니구요. 숫자와 수식 기능을 활용해 독서 진행률, 완독률을 체크하기도 수월했습니다.

노션은 신세계다

내가 해야할 일, 중요도, 마감순까지 한번에 정리가 되었습니다.
노션은 신세계입니다. 활용방법만 알면 완전 쉽게 내 모든 자료를 관리할 수 있을것 같다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체계적으로 삶을 계획해서 시간을 알차게 쓸 수 있을 것만 같은 기대감이 들었습니다. 첫 컨설팅만으로도 윤곽이 잡힌 느낌이 들었고 기대 이상으로 유익했습니다.
여러분, 노션 공부하세요!

머리와 마음이 복잡할땐 노션을 해봐!

시간이 지날 수록 제가 어떤 것을 얻었고 어떤 것을 더 채워야하는지에 대해 점검할 수가 없었어요. 사람을 배우고 만나면서 책을 읽으면서, 강의를 들으며 메모한 것은 책상 한 가득 쌓여있고 그 중에 어떤 것이 어디에 위치해있는지 찾아내기가 어려워 사용할 수가 없는 상태거든요..
그래서 혼란스러워하던 중 은인을 만났습니다. 제이님과 함께 지금 당장 해야할 일, 조금 뒤에 해도 되는 일, 안해도 되는 일, 매일 조금씩 해야하는 일 등이 구분되었어요.
해야할 일이 많아 마음이 허둥대는 분이라면 꼭 노션을 쓰셔야합니다.

정말 잘 선택한 교육과정

화면 공유해주시면서 제이님이 작성한 것들을 보고 놀랐습니다. 미션과제의 완성도는 낮아도 이 또한 보완을 해주시겠지하는 확실한 믿음이 생겼습니다.
제이님 노션을 보면서 속으로 정말 많이 노랐씁니다. 같은 24시간인데 정말 저사람은 48시간처럼 사는구나 하는 놀라움?
정말 교육들을때마다 생각했습니다.
"정말 잘 선택한 교육과정이라고"

가계부 작성부터 나의 계좌와 카드관리까지!

노션으로도 가계부 작성이 가능해요!
단순히 표를 만들어서 내가 빈칸에 내용을 채우는 정도가 아니라 지출액에 대한 데이터들이 잘 정리되어 누적 지출액의 자동 계산부터 월별 지출액 비교까지도 한눈에 보기 쉬워요
내가 사용하는 카드들에 대한 정보도 모아둘 수 있고 카드별 지출내역까지도 관리할 수 있으니 어플 못지않게 쉽게 금융정보를 정리할 수 있어요.

노션으로 똑소리나게 일하는법

노션 컨설팅을 받은 이후로 제가 직접 기존에 만들던 전자책 프로젝트 일정 공지 페이지를 리뉴얼해봤어요. 어떻게해야 같은 데이터에서 유용한 부분만 뽑아서 재구성할 수 있을지, 더 시각적으로 강조될 수 있는지 등을 염두에 두어 제작했습니다.
기존에는 단순히 텍스트 수준이었다면 컨설팅을 받은 이후에는 캘린더에 태그를 달아 어떤 특성의 일정인지 한눈에 확인 가능하도록 수정했습니다.
전자책 프로젝트 관리부터 시작해서 저의 외주 업무 관리, 본업 편집도서 관리 등을 노션과 함께 할 예정입니다.

미룰수 없게하는 강의 콘텐츠

친절하신 설명과 많은 정보를 알려주시려는 열정이 정말 좋았습니다!
단순히 노션 강의를 해주시는것이 아니라 강의 시간에 배운 내용들을 정리하고 복습할 수 있게 노션 컨설팅 회차마다 미션을 주셔서 바로바로 적용하고 페이지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미션이 없었다면 언젠가 해야지..하고 미뤄두었을것 같은데 미션덕분에 이번 노션 강의 제목처럼 정말 3일만에 나만의 데이터베이스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시간에 시달리고 열정에 시달리는 것은 그만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머리에 넣는 것은 쉬운일이 아니라는 것을 느꼈습니다! 너무 좋아서 막 친해지고 싶은데 내 맘대로 안되는 그런 느낌 아세요?
저는 개인적으로 컨설팅 신청 안했으면 노션 절대로 못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ㅋㅋ 이렇게 3일동안 바짝하지 않았으면 빨리 활용하기 힘들었을것같아요
이것도 역시 ‘방법’을 알고 쓰는게 중요하니까요!!

제이님의 든든한 피드백

미션을 하면서 피드백을 계속 받을 수 있다는것도 든든했습니다. 새로운 프로그램을 배울때 얼마나 궁금한게 많아요 레코더제이님은 거의 지식인처럼 알려주셔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제이님이 노션을 엄청 잘 활용하고 계시기 때문에 저도 따라서 잘 쓰고 싶은 마음이 생기더라고요!
꿀팁도 페이지로 싹 모아서 정리된걸 주시고! 이런게 시간을 엄청 아끼게 되었습니다~

쪼렙도 포기할 수 없게만드는 전문성

저 처럼 계획적인 생활을 못하는 사람도 쉽게 쓸 수 있는 노션페이지를 다 만들어주셨습니다. 장작 1시간 30분 동안요..!!
긴말이 필요없습니다. 쪼렙도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노션 페이지가 완성되었습니다.
정말 컨설팅 해주시는 내내 밝은 웃음과 함께 요건 이렇게 쓰면 편할거에요. 라는 상냥한 말을 하면서 겁나 빠른 손놀림으로 완성해주시던 그녀의 모습을 잊지 못할거에요.